본문 바로가기
행정복지학과

성취의 피그말리온 리더십

by 늘푸른창원 2022. 12. 2.

 개 관


절히 기대하라, 그러면 이루어질 것이다!

 
창조 시대에는 지식 근로자에게 꿈과 즐거움을 주고 창조력을
이끌어내어 그것을 실현시키는 기대와 성취의 ‘피그말리온 리더십’
야말로 새로운 경쟁력이 될 수 있다. 꿈을 날짜와 함께 적어 놓으면
그것은 목표가 되고, 목표를 잘게 나누면 그것은 계획이 되며,
그 계획을 실행에 옮기면 꿈은 실현된다.

 

 

제1절 성취와 리더십

전통적인 리더십 교육에서 최고의 유형으로 손꼽히는 것은 역시 성취적 리더십이다. 리더십의 존재목적은 비전과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므로 비전을 성취하는 리더십이 절대 필요한 것이다.

 

1. 모든 조직의 숙제

조직은 성과를 내지 못하면 발전하지 못하거나 시들고 만다. 이처럼 성과 창출은 모든 조직의 숙제이면서 그 조직에 근무하는 모든 조직원들의 과제다.

성취적 리더십은 조직원들의 높은 성과를 창출하도록 분위기를 만들고 어떻게 효과적인 지원을 하느냐에 달려 있다. 그러므로 조직의 리더가 부하들의 전문적 지식과 능력을 인정해주고 의사결정에 적극 참여 시키는 것이다.

리더의 성과창출은 목표달성만이 전부가 아니다. 조직원들로 하여금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다는 희망을 주어야 하고 개인의 자존심이나 명예와 결부되어있는 공정성 관리를 통하여 구성원들의 자부심을 높여주어야 한다.

 

2. 성공한 리드와 진정한 성취

인성계발 전문가인 톰 보던(Bom Butler Bowdon)은 저술에서 자신에게 내재된 무한한 능력의 원천발굴과 용기있는 실천으로 타인과 자신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것을 ‘진정한 성취’ 라고 강조하였다. 그가 주장하는 성취를 이룬 사람들의 특징에 대해 알아본다.

 

1) 원대한 목표

원대한 목표를 수립하고 반드시 이를 달성할 수 있다는 신념의 토대에서 그 목표 달성을 위해 전력투구하는 집중력을 발휘한다. -목표설정의 전문가

2) 낙관주의 사고

아무리 험난한 장애물도 반드시 극복할 수 있다는 신념과 낙관적 사고를 지니고 이러한 신념을 끊임없이 자신에게 불어 넣는다.

3) 열정

일을 사랑하고 강한 열정을 갖는다. 진정한 성공을 위해서라면 자신이 열정을 쏟을 수 있는 일을 찾아야 한다. 그 단어만 생각하면 그저 웃음이 나오는, 가슴이 벌렁거리고, 열정이 치솟는 단어를 찾아보라, 불광불급(不狂不及)이다. - 나의 미친 증세를 찾자

4) 변화에 대한 적극적 대응

변화를 기꺼이 수용하고 기존의 사고에 얽매이지 않는다. 오늘날 과학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우리가 익숙해 있던 환경을 시시각각 바꾸어 놓고 있다. 변화의 흐름을 일고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면 도태되고 만다. ‘변화란 무엇의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으로 보는 법을 배워야 한다’.(스펜서 존슨) - 변하면 반드시 기회가 온다.

5) 기다림

성공하는 리더는 기다리는 법을 안다. 그들은 미래에 대한 희망을 품고 고난과 시련을 견디어 냈기 때문에 성공의 정상에 오를 수 있었다. 발타자르 그라시안(Balthasar Gracian) 은 ?세상을 보는 지혜?에서 “인내야말로 헤라클레스의 강철봉보다도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며 인내의 중요함을 강조한다.

6) 성실과 근면

이상 열거한 성공의 요소들을 모두 갖추었더라도 근면하고 성실하지 않으면 결코 진정한 성공을 이룰 수 없다. 성공을 위해서는 자신의 일에 근면하고 다른 사람들과도 열린 마음과 신의와 성실로 일관해야만 한다. -정당한 대가

7) 엄청난 독서가

나폴레옹, 링컨, 에디슨, 헬렌 켈러, 마오쩌뚱, 세종대왕, 정약용, 김대중 등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엄청난 독서가였다. 책을 통하여 우리는 무한한 상상력, 정보와 지식, 그리고 지혜와 용기를 얻을 수 있고 성공의 실마리를 발견할 수 있다. -성공은 실마리를 남기며, 독서는 그 실마리를 내 것으로 하는 최선의 수단가운데 하나이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진정한 성공의 성취는 결코 우연히 이루어지지 않는다. 위와 같은 요소들이 우리 자신의 일과 삶 속에 자리잡을 때 우리는 진정한 성취를 이룰 수 있게 될 것이다.

 

제2절 피그말리온 리더십

‘피그말리온 리더십’은 간절한 기대와 소망으로 자신의 조각상을 살아 움직이게 만든 고대 키프로스의 조각가 ‘피그말리온’의 이름에서 따온 말로, 긍정적 기대를 통해 공동의 목표에 놀라운 성과를 가져오는 리더십이다.

 

1. 내 안의 무지개를 찾아라

창조 경영은 개인의 창의력과 창조적 발상이 가장 근본이 된다. 따라서 개인의 성취를 적극적으로 도와주는 리더십이야말로 조직과 개인에게 절실하게 필요한 것이다. 혁신 피로에 지친 조직과 개인에게 용기를 일으키고 자신감을 다시 북돋워 주는 리더십이 바로 피그말리온 리더십이며 창조경영의 시대에 필요한 리더십이다.

타인이 나를 존중하고 나에게 기대하는 것이 있으면 사람은 기대에 부응하는 쪽으로 변하려고 노력해서 그렇게 된다는 것이 ‘피그말리온 효과’이고, 이것을 조직과 조직 구성원에게 적용한 것이 바로 ‘피그말리온 리더십’이다.

지금 기대하고 간절히 바라면 이루어진다. 어떤 일을 성취하고 싶다면 끊임없이 생각하고 끊임없이 말하라. 그것이 행동을 유발하고, 염원하는 것을 표현하는 가운데 협력자들을 모을 수도 있고 스스로 자신에 대한 주술적인 효과가 발생해 이루어진다. -비전은 꼭 손으로 쓰라.(적 자 생 존=적는 자만이 살아 남는다)

 

2. 자기사명 선언서

인생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기사명 선언서(Personal mission statement)로서 자기 자신의 인생 철학과 신조를 작성하는 것이다.-‘개인헌법’

자신의 사명을 명확히 하게 되면 주도적인 행동의 본질을 갖게 되고 삶의 방향을 제시해 주는 비전과 자신의 장ㆍ단기적인 목표를 세우게 해 줄 기본 방침을 가지는 셈이다. 잘 정리된 사명 선언서는 삶의 나침반이다. - 성공 주문을 걸어라!

 

1)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

사명선언서는 한두 문장에서 몇 단락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간결한 것이 가장 좋다. 쉽게 외울 수 있으면 더 좋다. 핵심 내용을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되고 사명을 실제로 수행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 쉽게 외울 수 있으면 좋다.

2) 사명선언서는 지속적으로 작성하라

사명선언서는 단시간에 간단히 작성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주의 깊은 성찰과 분석을 통한 심오한 표현이기 때문에 여러 차례 수정 과정을 거칠 수밖에 없다. 수정의 과정 자체가 자신에게 변화의 기회를 제공하고, 가장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알게 해 주어 생각과 행동을 일치시켜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타인이나 외부의 영향에 흔들리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것에 대해 분명한 사명감을 갖게 되어 열중할 수 있게 된다.


【사명 선언서 작성 예】

(1) 먼저 커다란 전제를 제시하라(나는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되기를 원하는지)
(2) 대전제를 실행하기 위한 소전제들과 그에 따른 구체적인 실행 방법을 제시하라.(무엇을 하기를 원하는지)
(3) 나의 사명은 정직하게 살고, 다른 사람의 삶을 개선시키는 것이다. 이 사명을 수행하기 위해서 나는 ①자비심을 갖는다.
②희생한다.등

(4) 종이 넉 장을 꺼내어, ①첫 번째 종이의 상단에 ‘내 인생의 꿈과 목표’라고 쓰도록 한다. ②두 번째 종이에는 ‘나의 열두 달의 목표’라고 쓰라. ③ 세 번째 종이에는 ‘나의 30일 목표’라고 쓰라. ④네 번째 종이에는 ‘나의 이상적인 하루 생활’이라고 쓰라.
(5) 머릿속 비워내기를 시도한다.

3) 사명서를 작성한 후에는 목표를 수립하라!

목표는 사명서보다 훨씬 더 구체적이어야 한다. 이 때 중요한 것은 ①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계산할 것 ②적어 놓기 ③실행 기간 ④동력을 얻을 수 있는 순간(새해, 졸업, 결혼 새로운 직업이나 기회, 좌절, 만남 등)을 놓치지 말 것 ⑤동반자나 협력자와 함께 할 것 등이다.

 

3. 소중한 것 먼저 하기

우리는 목표나 좋은 생각들의 목록은 잘 만들 수 있지만 소중한 것을 먼저 하는 것은 어렵다. 소중한 것이라 함은 우리가 개인적으로 가장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일들로서, 그것들은 우리들에게 무엇을 먼저 해야 할지를 제시해 준다.

 

< 스티븐 코비의 시간관리 매트릭스 >

구 분 긴 급 한 일
긴급하지 않은 일
중요한 일 Ⅰ. 미루는 사람
- 시험이 내일이다.
- 급박한 문제, 가족 경조사
- 오늘까지 내야 할 과제물
- 기간이 정해진 프로젝트
- 위기, 응급 사태
Ⅱ. 순서를 정해 일하는 사람
- 계획, 목표 설정
- 리더십, 인맥관리, 인간관계 구축
- 예방, 새로운 기회 발굴
- 독서, 여행, 운동, 휴식, 오락
- 중장기 계획
중요하지
않은 일
Ⅲ. 무조건 ‘그래’라고 하 는 사람
- 중요하지 않은 전화
- 쓸데없는 참견
- 다른 사람의 사소한 문제
- 주변 사람들의 눈치
- 일부 회의나 보고서
Ⅳ. 게으른 사람
- TV를 너무 많이 보기
- 끝없는 전화와 문자 날리기
- 밤새도록 컴퓨터 게임하기
- 길거리 배회
- 시간 낭비, 하찮은 일

1) 제1상한(긴급하고 중요) : 필수적 상한이기도 하지만 상당수의 사람들이 여기에 너무 많은 시간을 빼앗기고 피로해 한다. - 시간의 90% 투입

2) 제2상한(긴급하지 않지만 중요) : 아주 훌륭한 생활 방식으로 이런 방식으로 생활하기 위해 애써야 한다. 두 번째 부류의 활동은 중요하다 - 삶에 대한 통제력, 균형, 규율, 자제력, 비전, 멀리 내다봄 등 훌륭한 결과창출

3) 제3상한(긴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음) : 다른 사람들을 즐겁게 해 주려고 애쓰는 사람이고, 그들의 요구를 다 들어 주는 사람이다. - 단기 성과위주, 목표와 계획무시, 피상적이거나 단절된 인간관계 초래

4) 제 4상한(급하지도 중요하지도 않음) : 아무 짝에도 쓸모없는 방식이다. 네 번째 부류에 속하는 사람은 무절제한, 무책임한 사람이다. - 의식주조차 남에게 의존

 

제3절 NLP이론

NLP 기법이란, 우리의 행동에 직접적인 역할을 하는 신경 체계(neuro)와 그 신경 체계에 영향을 주는 언어(linguistic)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개인의 잠재 능력 계발 및 목표 성취와 태도 ? 행동 변화를 가능케 하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이론 및 기법 체계다. 인간의 말과 행동은 신경과 언어에 의해 프로그래밍 되어 있는데. NLP는 이러한 뇌의 매커니즘에 대한 과학적인 접근을 통해 인간의 말과 행동을 재구성(re-programming)할 수 있도록 개발된 실천적 방법론이다.

 

1.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모든 것은 것은 ‘마음먹기에 달렸다’는 것인데 원효선사가 당나라 유학길에서 얻은 깨달음으로 NLP와 일맥상통한다.

NLP는 1970년대 미국에서 심리학자인 리처드 밴들러(Richard Bandler)와 언어학 교수인 존 그린더(John Grinder)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인간의 두뇌사용 매커니즘에 대한 설명법으로서 즉각적인 효과와 성과에 있으며, 일시적 현상이 아닌, 지속 강화되는 최첨단 능력개발기법으로서 우리 몸속에 ‘잠든 거인’을 깨우는 것이다.

NLP의 최종 목적은 NLP를 통해 자기혁신의 출발점이 마음(mind)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변화하고자 하는 행동을 지속시킬 수 있는 방법을 체득하며, 실천적 방안을 정립하여 모두가 최고의 탁월성을 발휘하면서 살아가도록 만드는 것이다.

 

2. NLP의 접근

NLP는 인간의 뇌 매커니즘을 활용하는 것으로 ‘뇌를 쓰는 모든 부문에 이용가능한 일종의 도구’로서 기업 경영에 접목해 보면, 리더십과 코칭, 교육훈련, 조직혁신, 마케팅 등에 활용 할 수 있다. 특히 코칭 리더십에 가장 적합한 방법론이 바로 NLP이다.

 

3. NLP 기법의 예시

1)자신감을 느꼈던 때를 다시 경험해 본다 ≫ 2)우수성의 원 ≫ 3)실마리 고르기 ≫ 4)연결짓기 ≫ 5)결과 체크하기

 

4. 이미 원하는 것을 이루었다고 마음속에 새겨라.

실제로는 하지 않지만 마음속으로만 훈련을 해도 실제로 연습한 것과 같은 효과를 가져 온다는 것(이미지 트레이닝)과 같이 마음의 힘은 너무나 강력해서 마음속에 있는 이미지에 강력한 힘을 제공해 그것을 구체화시킬 수 있도록 한다. 어떠한 것을 간절히 원하면서 그 모습을 떠올리면 실제로 행동이 그렇게 되는 경험을 자주 확인하게 된다.

원하는 것을 마음속에 생생히 그리고(시각화), 이루었다고 마음속에 새기고(마음속에 새기기) 규칙적인 계획을 세워 이미 이루었다고 마음속에 심으면(절실함) 그것은 이미 자기 것이 된다.

배가 고프면 음식을 먹듯이 우리의 마음에도 영양을 섭취해야 한다. 성공한 사람들이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이유는 그들이 정기적으로 새롭고 에너지 넘치는 긍정적인 생각을 마음에 먹이고 있기 때문이다.

원하는 것을 이루고 싶다면 그것을 구체적이고도 생생하게 그려내어야 한다. 그리고 생각만으로 그치지 말고 말로하고, 글로 쓰고, 현실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듯 생생하게 떠올리며 표현하는 일을 습관이 되게 해야 한다. 그럴 때 우리가 바라고 원하던 삶이 현실이 되는 기적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 리더십 훈련(Practice) : 자성 예언(自省豫言) 30제(題)

리더십 훈련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자성 예언 30제(題)다.

자성 예언이란 자기 달성 예언(self-fulfilling prophecy)의 약자로,
한마디로 말이 씨가 된다!”,“간절히 기대하라, 그러면 이루어질 것이다!”라는 것이다. 하지만,

자성예언을 하면 꼭 이루어진다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 과정 속에서 인생의 과녁을 넓히고

북극성으로 삼을 만한 목표를 정하는 과정과 그것을 스스로 기억하며 노력할 것이 생긴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꿈을 날짜와 함께 적어 넣으면 그것은 목표가 되고,

목표를 잘게 나누면 그것은 계획이 되며, 그 계획을 실행에 옮기면 꿈은 실현된다.

 

2009년 11월 15일